티스토리 뷰

반응형

두통은 아주 흔한 병이죠. 흔하기 때문에 오히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진통제 몇 알로 지나가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약을 먹어야 할 정도의 두통이 자주 되풀 이 된다면 가볍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두통
두통

두통의 원인과 증상.

대개는 스트레스에 의한 신경성 두통일 경우가 많습니다만 눈에 맞지 않는 안경을 써도 머리가 아프죠. 그밖에 중이염, 축농증, 충치 등도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낮거나 높은 분들에게도 여러 가지 불쾌한 증세와 함께 두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갑자기 격렬한 두통이 일어나면서 의식을 잃거나 구토를 하는 경우에는 뇌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에 가볍게 지나쳐서는 안 되겠습니다. 머리가 아프다고 무턱대고 진통제를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동의보감이 추천하는 두통의 좋은 음식

만성적인 두통에는 두릅나물을 드세요

두릅
두릅

우울증이 있는 분들은 만성적인 두통과 함께 식욕 부진이나 초조감을 호소하시죠? 이런 분들은 두릅으로 나물을 무쳐 드셔 보세요. 두릅에는 비타민 C와 B 외에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도 많이 들어 있어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고 불안·초조감도 없애 줍니다.

또 우울증으로 인한 두통과 어지럼증에 잘 듣지요. 뿐만 아니라 혈당 강하 작용이 있어 당뇨병 때문에 기력이 없고 머리가 아프신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제철에는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건재약국에서 말린 두릅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12g씩 물을 적당량 붓고 끓여 그 물을 마시면 됩니다.


저혈압으로 인한 두통에 들국화 화전이 좋습니다

혈압이 낮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일어나는 각종 증세들이 있습니다. 현기증, 두통, 귀울림 같은 증세들인데 약을 먹어도 잘 낫지 않고 만성적으로 되풀이되기가 쉽습니다.

이럴 때는 일회적인 진통제보다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국화차를 꾸준히 마시거나 들국화로 화전을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들국화 화전은 꼭 식용 국화를 가지고 만들어야 합니다.

들국화
들국화

건재약국에서 '감국'이라는 이름으로 말린 국화 꽃잎을 팔고 있으니 꼭 가을이 아니더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들국화 화전은 향기도 좋아 술안주는 물론 아이들 간식으로도 아주 좋지요.

어지럽고 머리가 아플 때는 천마가 좋습니다.

천마라는 약재에 대해서 들어 보셨나요? 천마는 남성의 자양 강장제로 많이 사용되는 약재인데 어지럼증과 두통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천마 외에는 어지럼증을 고칠 수 있는 약이 없다'라고까지 이야기한답니다.

혈압이 높은 분들은 뒷목이 뻣뻣해지면서 심한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있죠. 또 메니에르 증후군이 있을 때는 두통과 함께 어지러움증과 구토까지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두통과 함께 어지럽고 메스꺼운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에 천마가 참 좋습니다. 하루에 천마 g 정도에 물 30ml를 붓고 끓여 차처럼 마시면 됩니다.


감기로 인한 두통에는 백목련 차를 끓여 드세요

감기에 걸렸거나 심한 축농증을 앓으면 머리가 멍해지거나 두통이 따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채기를 하거나 코를 풀면 귀까지 멍멍해지면서 욱신욱신 쑤시는 통증이 더 심해지지요. 이럴 때 백목련 꽃잎으로 차를 끓여 드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콧물감기에 잘 걸리고 머리가 맑지 못하면서 두통이 잦은 분들에게 특효인데요, 하루에 5~10g 정도를 물 30ml로 끓여 반으로 졸인 다음 하루 동안에 여러 번 나누어 마시면 됩니다.

또 백목련 꽃잎을 우유에 넣고 살짝 끓인 다음 그 즙을 꼭 짜서 콧속에 떨어 뜨리면 비염이나 축농증을 개선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백목련 차는 자궁을 흥분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임신 기간에는 사용을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